교육

  • 교육목표
  • 교과과정
  • 교과목안내
  • 학년별 권장이수순서

교과목안내

 

FRE3121

프랑스어 활용 연습(캡스톤디자인)

FRE239

프랑코포니 사회와 경제

(practice of French application)

(Francophone Society and Economy)

본 과목은 1~3학년 과정에서 습득한 프랑스어 기본 능력을 바탕으로, 구직, 취업, 그 밖의 일상생활에 적용 가능한 실용적 언어 능력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은행, 관공서 업무 등 실생활 속에서 필요한 프랑스어, 프리젠테이션에 필요한 프랑스어, 구직 및 직업 생활(이력서 작성, 면접, 전화, 메일, 회의, 거래, 협상 등)에 필요한 프랑스어 등, 실제 상황별로 필요한 언어 능력을 갖추도록 수업을 진행할 것이다. 이 수업은 최소 B1 이상 수준을 갖춘 학생들에게 권장된다.

프랑코포니 트랙의 선택 과목으로 개설된 강좌로 아프리카 내부자적 입장에서 아프리카의 정치·사회·경제를 조명해보고, 아프리카의 발전과정을 심층적으로 다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화·역사적인 접근을 통해 습득된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경제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아프리카를 보다 포괄적으로 이해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먼저 사하라 사막 이남의 불어권 아프리카 국가들의 정치적 역사를 조명한 다음 현재 아프리카인들의 정치적 삶의 모습을 살펴 볼 것이다. 세 번째 부분에서는 국제사회에서 아프리카의 가치를 재평가하는데 주안점을 둔다.

FRE2310

프랑코포니 입문

FRE3114

고급프랑스어 회화

(Introduction to Francophonie)

Advanced French Conersation

프랑스, 벨기에, 스위스, 룩셈부르크, 캐나다, 아프리카, 서인도제도, 아시아 등 프랑스어 사용지역의 역사, 사회, 예술 등에 대해 배우면서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국제적 소양을 갖춘다.

고급수준의 프랑스어 회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심화수업을 진행한다.

FRE2125

프랑스어 듣기

FRE111

기초프랑스어1

(French listening and comprehension)

(Junior Course French 1)

본 과목은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여 학생들의 듣기 능력을 제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프랑스어로 녹화(녹음)된 TV, 라디오 등의 미디어 자료를 주교재로 삼고(TV5, RFI, France TV 등의 뉴스, 방송, 광고), 샹송 자료를 부차적 자료로 활용하여 주차별로 A2부터 B1 수준까지 단계적 학습을 진해할 것이다. 청취 연습, 스크립트(가사) 독해와 이해, 내용 분석 과정을 통해 프랑스어 연습 뿐 아니라 프랑스어권의 시사, 문화에 대한 병행 학습을 도모할 것이다.

초보자를 위한 과정으로 프랑스어 학습의 기초가 되는 발음, 문법, 프랑스어의 기본구조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단계적 학습이 진행된다. 프랑스어를 처음으로 전공하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양과정으로 프랑스어를 선택한 학생들에게도 적합한 과정으로 프랑스어에 대한 학습동기를 최대한 부여하도록 한다.

FRE112

기초프랑스어2

FRE2115

중급 프랑스어 회화

(Junior Course French 2)

(Intermediate French Conversation)

기초프랑스어 1의 연속과정으로 프랑스어의 기초문법과 기본구조를 이해한다.

초급프랑스어 회화의 상위과정으로 프랑스인 교수가 강의한다.

FRE117

프랑스어 어휘와 구문 연습

FRE2119

불-영 비교문체론

(French Vocabulary and Structure Practice)

(French-English Comparative Stylistics)

어휘력은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필수 능력으로, 문법 지식과 함께 외국어 학습의 큰 축을 이룬다. 본 과목의 목표는 프랑스어를 처음 배우는 학생이 단시간 내에 일상생활의 다양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기초 수준의 프랑스어 어휘를 두루 익히도록 하는 것이다. 인사, 자기소개, 일상 예절, 수업, 날짜, 시간, 가족, 신체부위, 교통수단, 날씨, 음식, 일상 및 여가 활동 등과 관련된 필수 어휘 학습을 통해 기초적 의사소통 능력을 개발한다.

통사론, 어휘론, 문체론 별로 프랑스어를 영어와 비교하여 그 유사성과 상이성을 학습하며 한국어와의 비교도 병행한다. 이론 학습과 세 언어 사이의 번역연습을 통해 실질적인 프랑스어 구사 능력을 높인다.

FRE2121

프랑스어 작문 연습

 

유럽 문화와 콘텐츠

(Practice of French composition)

 

중급수준의 프랑스어 작문을 연습하는 과정이다. 프랑스

어 문장의 구조적 이해를 바탕으로 하여 주어진 한국어 문

장을 가장 적절한 프랑스어로 옮길 수 있도록 하는 연습이

이루어진다.

 

FRE441

프랑스어 논리 및 논술

FRE2122

중급 프랑스어2

(French Rhetoric and Essay Writing for FLE Teachers)

(Intermediate French 2)

교직과정을 위한 과목으로 프랑스어의 논리와 논술 체계에

대해 학습한다. 논술이론과 더불어 논설문들의 분석 및 요

약 연습을 통하여 프랑스어의 논리 전개 방식을 훈련한다.

중급프랑스어1의 연속과정으로 중급과정의 문법을 숙달한다.

FRE224

프랑스 단편소설 읽기

FRE2124

중급 프랑스어1

(Introduction to the French Short Stories for Beginners)

(Intermediate French 1)

불문학의 명작 단편들을 프랑스어 원문으로 읽으면서 문장 독해력과 문학적 감수성을 기른다.

기초프랑스어와 연계된 상급단계로 문법, 어휘영역을 더욱 심화시켜 독해, 회화, 작문에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훈련한다.

FRE245

프랑스어 교재 연구 및 지도법

FRE244

프랑스어 교육론

(Materials and Methods in FLE)

(Teaching French as a Foreign Language)

교직과정을 위한 과목으로 외국어 교수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프랑스어 교재 및 수업 모형 개발을 연습한다.고등학교를 포함한 대학의 프랑스어 교재를 이론적, 방법론적 틀에서 분석해본다.

교직과정을 위한 과목으로 언어학, 사회학, 심리학 등 주변학문과의 관계 속에서 프랑스어 교육학의 이론적, 방법론적 특징을 살펴본다.

FRE3117

시사 프랑스어 독해

FRE3114

고급 프랑스어 회화

(Reading current issues in french)

(Advanced French Conversation)

프랑스를 비롯한 전 세계의 주요 시사들을 인터넷, 방송, 신문 등 다양한 매스미디어에서 발췌한 텍스트들을 독해하는 과정을 통해 알아본다.

고급수준의 프랑스어 회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심화수업을 진행한다.

FRE325

프랑스 시와 상상력

FRE328

프랑코포니 문학과 사회

(French poetry and imagination)

(Francophone Literature and Society)

19세기 낭만주의에서 20세기 초현실주의 이후 현대까지 전개된 프랑스 시문학 전반에 대하여 살펴본다. 문예사조별로 중요한 시인과 작품들을 공부하면서 상상력, 시적 감성, 언어, 시와 샹송의 관계에 대해 알아본다.

프랑스어권 아프리카, 북미, 카리브해 지역의 언어와 문학을 연구한다. 네그리튀드 문학, 크레올 문학, 퀘벡 문학의 특성을 알아본다.

FRE3122

프랑코포니 언어학

FRE2116

기초 프랑스어 회화

(Francophone Linguistics)

(French conversation for beginners)

프랑코포니 전역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프랑스어의 변이형들, 퀘벡 프랑스어, 크레올어, 벨기에의 왈로니어, 마그렙 및 사하라 이남의 서부 아프리카에서 사용되는 프랑스어 대해 공부한다.

초보자를 위한 프랑스어 회화 입문. 원어민교수와 함께 기초적인 프랑스어 표현을 익히고 상황에 따라 구사하는 연습을 한다.

FRE439

프랑코포니 예술

FRE3315

현대 프랑코포니 문화 읽기

(Francophone Art)

(Understanding Contemporary Francophone Culture)

본 과목은 프랑스어권 지역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예술 활동을 대상으로 하여, 여러 예술 작품을 감상하고 주요 예술가와 예술 경향을 이해하는 것을 1차적인 목표로 한다. 예술 작품 혹은 예술 현상 및 이에 대한 텍스트를 함께 접함으로써 예술을 감상하고 예술에 대해 논평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한다. 끝으로 이러한 학습과정을 통해 예술과 사회의 관계에 대한 시각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술과 문화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현대 문화예술계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줄 것이며, 프랑코포니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는 해당 사회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가능하게 해줄 것이다.

프랑코포니 입문을 미리 수강한 후에 신청하는 것을 권장한다.

프랑스어를 사용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해도 프랑스어권 전체를 하나의 동일문화권으로 규정할 수는 없다. 의식주를 포함한 생활양식, 풍습, 사고방식, 종교, 예술, 대중문화, 교육, 정책 등 인간활동의 전 영역이 해당사회의 고유한 문화를 이루는 만큼 각 프랑스어권의 문화는 저마다 다를 수밖에 없다. 본 과목은 넓은 의미의 문화 개념에 기반하여 다양한 주제의 텍스트, 미디어 자료 등을 택해 21세기 프랑스어권의 다채로운 모습을 만나보고, 프랑코포니를 구성하는 지역의 현재 모습과 주요 쟁점을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랑코포니 입문 과목을 선 수강 후 신청하는 것을 권고한다.

프랑코포니 지역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은 본 수업을 통해 프랑코포니 지역의 사회문화적 현안에 대한 보다 깊은 지식과 관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FRE3314

데이터로 보는 프랑코포니

FRE4310

프랑코포니의 도전과 혁신

(Understanding Francophonie through Data Analysis)

(Francophone Challenge and Innovation)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지역으로 정의되는 프랑코포니는 프랑스뿐만 아니라 벨기에, 스위스와 같은 유럽 국가들과, 아프리카의 다수 국가들, 아메리카와 아시아까지 전 세계에 넓게 펼쳐져 있다. 본 과목은 이러한 프랑스어권의 각 지역이 지닌 특수성을 언어, 문화, 사회, 예술, 정치, 경제 등 다양한 분야의 관련 프랑스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공부함으로써 프랑코포니에 대한 객관적 이해, 데이터 분석 훈련, 프랑스어 독해 연습의 기회를 제공한다. 특히, 선수과목을 통해 습득한 R 프로그래밍 지식을 복습하고 이를 활용해서 실제 프랑스어권 관련 데이터 분석 연습을 시도한다. 이 수업을 통해 21세기 지식 정보화 시대에 꼭 필요한 역량인, 데이터 분석을 통해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발견해 낼 수 있는 능력, 그리고 사회현상에 대해 과학적, 객관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자 한다.

본 과목에서는 4차 산업혁명으로 특징지어지는 오늘날 새로운 변화에 대처하는 프랑스어권 국가들의 혁신과 도전의 모습을 살펴본다. 사회, 기술, 경제, 환경, 정치, 교육 등 다양한 주제로 프랑스어권 국가들의 도전과 혁신 사례를 텍스트 또는 미디어 자료를 기반으로 학습할 것이며, 이를 통해 다양한 영역의 혁신 사례와 관련된 융복합적 지식을 심화한다.

1) 저출산, 고령화의 인구 변화와 이로 인한 가족 개념의 변화, 네트워크 사회의 확대와 같은 사회의 변화

2) 사물 인터넷, Cloud computing, Big data, Mobile Technology, 바이오-헬스 테크놀로지, 3D프린팅, 지능형 로봇, AR/VR, 드론 등과 같은 테크놀로지의 혁신

3) 웰빙/감성/복지 경제, 지식기반 경제(소프트파워, 콘텐츠 산업, 디지털화), 공유경제 등 경제 분야에서의 변화

4) 기후변화/환경오염/녹색성장, 대체에너지/신재생에너지 등 환경적 문제의 제기와 해결

5) 거버넌스, 글로벌화, 국가 및 사회의 안전, 개인정보 보호 및 윤리적 문제 대두 등의 정치·정책적 문제

6) 평생학습, 이러닝, 집단지성과 같은 교육 분야의 변화

FRE414

현대 프랑스 문화 읽기

HUM311/2/3/4

인문인턴십1/2/3/4

(Understanding Contemporary French culture)

(Humanities Internship 1/2/3/4)

미술, 연극, 문학, 거리예술, 서커스, 패션, 요리, 만화, 건축, 무용, 축제 등 현대프랑스 문화예술의 다양한 지형과 흐름을 작품이나 사건들을 중심으로 파악한다.

회사, 박물관, 전시, 축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언어, 문학, 문화 등 전공에서 배운 지식을 현장에 적용해 봄으로써 전공 관련 실무 능력과 경험을 높인다.

HUM4112

산학협력전공실습1(캡스톤디자인)

HUM4113

산학협력전공실습2(캡스톤디자인)

(Industry-Academia Project1-capston design)

(Industry-Academia Project2-capston design)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산학협력 실습과목으로 학교와 기

업의 공동지도 아래 주어진 과제를 수행한다. 현장실습을

통해 과제수행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실무능력을

키우고 산학협력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관련 산업에 대

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산업계의 수요를 반영한 산학협력 실습과목으로 학교와 기

업의 공동지도 아래 주어진 과제를 수행한다. 현장실습을

통해 과제수행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실무능력을

키우고 산학협력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관련 산업에 대

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HUM106

문:삶과 꿈

HUM107

사:시대와 정신

(Life and Dream)

(Age and Spirit)

본 수업에서는 인간과 사회를 잘 표현한 동서양의 고전작품, 즉, 우리나라의 고전 1편, 동양의 고전 1편, 서양의 고전 2편을 이들이 생산된 사회 배경을 참고하며 통독함으로써 인간, 사회, 언어, 예술이 무엇인지 탐구할 것이다.

본 과목은 동서양의 역사(학) 고전을 탐독하고 질문하며비판적으로 접근하는 훈련을 통해 역사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검토하고 역사 또는 역사학의 의미와 시대 인식의 중요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수강생들은 특정 시대와 그 정신을 성찰하는 기회를 가지면서 세계 역사의 다양한 색채를 맛보며 과거, 현재, 미래를 관통하는 시대적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게 될 것이다.

HUM201

해: 기호와 사유

CAJ0114

아주희망

(Sign and Thought)

(Ajou Dream)

언어가 있어 인간은 다른 존재들과 구별될 정도로 언어는 인간에게 본질적인 것이다. 또 언어와 사고는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어 인간 사유의 본질을 이해하는 데에도 언어의 이해는 필수적이다. 그러므로 인간과 세계를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길은 언어를 연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 언어와 관련된 여러 고전들을 읽어 인간과 세계에 대한 이해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도록 한다.

단과대학과 각 전공별로 자율적으로 운영하되, 대학과 전공(학과)에 대한 소개와 함께 자기성찰을 통한 인생설계(꿈찾기) 및 진로설정을 위한 로드맵 작성을 그 내용으로 포함한다.

CAJO011

자기주도 진로탐색

CAJ0113

아주인성

(Self-directed Career Exploration)

(Ajou Virtues)

대학생활 정착 과정을 거친 시기이자 전공 학문에 본격적인 몰입이 시작되어야 하는 시기에 맞추어, 시간과 상황에 떠밀리지 않고 자기 주도적인 미래를 설계해보는 경험을 제공함, 학생들은 자기이해, 진로 목표 설정, 구체화를 통한 실행 계획 수립 등을 이행하고, 개인별 커리어로드맵을 작성해보게 됨, 수강기간 중 오프라인 전문가 상담을 최소 1회 경험함으로써 스스로 세운 진로계획에 대해 전문가의 코칭을 받고, 추후 진로 탐색 및 사회진출 준비과정에 지속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함, 본 과목은 급락(P/F)으로 평가함.

민주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 미래사회의 리더가 될 대학인 특히 아주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현재의 우리의 삶의 현장에 적용하고 반성을 할 기회를 갖는다. 또한 국제화 시대, 다문화 시대에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요구되는 헌신과 배려, 관용과 공감 등의 가치에 대해 토론하고 생명존중의 사상을 몸으로 익히는 심폐소생술 실습을 하도록 한다.

CCMP1013

컴퓨팅사고

CCP108

컴퓨터와 인간

(Computational Thinking)

(Computer and human)

컴퓨팅 사고(Computational Thinking, 이하 CT)는 ‘컴퓨터 과학의 기본 개념에 기초해 문제를 해결하고, 시스템을 디자인하며, 인간의 행동을 이해하는 접근방법이며, 디지털 세대에게는 읽기, 쓰기, 계산하기와 동일한 수준의 기초능력’으로 정의된다. CT는 폭넓은 인지사고 단계를 포함하고 다양한 분야의 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4차 산업시대를 맞는 인간이 갖추어야할 보편적 사고능력으로 인식되고 있다. CT는 정형화되지 않은 문제를 사람이나 컴퓨터가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문제를 재구성하고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을 찾는 창의적 문제해결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CT는 다양한 전공분야에서 제기되는 문제를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방식으로 해결해야하는 대학생이 반드시 갖추어야하는 역량이며, 본교에서는 CT를 인재상의 핵심 역량 가운데 하나로 지정하여 전교생이 가져야하는 필수 역량으로 지정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흥미롭게 참여할 수 있는 문제를 활용하여 자연스럽게 CT의 핵심 역량을 학습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한다.

학생들에게 컴퓨터기술의 표면적인 성과나 기능보다는 그 내면의 핵심적인 개념을 올바로 이해시키고, 컴퓨터과학이 확장시켜나가는 사고들이 학생 각자의 전공분야에서 유용한 밑거름이 되도록 한다. 본 강좌의 초점은 표면보다는 핵심이다 표면은 항상 변하고 그 유효기간도 짧다. 컴퓨터 관련 기술은 많은 경우 매스컴을 통해서 접하게 되면서 학생들의 이해가 표면적인 데 머물기 쉽다. 본 강좌는 긴 수명을 가지는 컴퓨터과학의 핵심적인 원천 개념과 생각의 틀을 학생들이 갖추도록 한다. 학생들이 컴퓨터과학의 근간을 이루는 원천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해서, 보편만능의 도구라는 컴퓨터의 가능성과 한계를 올바로 파악할 수 있는 안목을 가지도록 한다. 지금까지의 정보화 문명은 이제 막 시작에 불과할 뿐이고, 미래에 이루어질 거대한 변화에 비하면 지금가지의 컴퓨터과학의 성과는 매우 미미한 시작임을 상기시켜 학생들의 도전 정신을 고취시킨다. 컴퓨터 과학은 모든 분야(자연과학, 공학, 인문학, 사회학, 예술)의 성과를 바탕으로 자라며 모든 분야를 키우는 보편학문의 성격을 점점 띠게 되는 점을 주지시켜 각자의 전공분야를 이해하는 시각을 확장시킨다.

CCP105

데이터분석기초

CCP202

영어데이터분석기초

(Basic Data Analysis)

(Analysis of English Data)

대표적인 오피스용 데이터 처리 도구인 EXCEL과 통계처리 도구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R을 활용하여 기초적인 데이터 처리 및 통계 처리 프로그래밍 역량을 배양한다. 통계 관련 지식보다는 도구 사용 능력을 배양하는데 초점을 둔다. 프로그래밍 관련 지식이 전무한 비전공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여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갖는 것도 이 과목의 주요 목표이다. 본 과목을 통해 배양되는 데이터 분석 프로그래밍 역량 및 이해를 바탕으로 추후 전공 분야에서의 심도 있고 유의미한 데이터 분석을 보다 수월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실증적인 영어자료 분석의 기본 원리와 방법론 이해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주요 영어 코퍼스의 활용방범과 코퍼스 분석 도구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학습하고자 한다. 영어 코퍼스의 분석과 학술적 혹은 실용적 목적의 활용을 경험하여 결과물을 도출하고자 한다.

 

 

 

빠른 이동 메뉴

quick
  • potal
  • 중앙도서관
  • 학사정보
  • 장학정보
  • 증명서발급
  • 취업정보
  • 헬프데스크
  • 카페 프랑코폰
  • 어학능력 향상 장학금
  • 교환학생
  • 전국고등학생 프랑스어대회
  • 프랑코포니 트랙
글자화면확대화면축소top
아주대학교
  • 우)16499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월드컵로 206 아주대학교 불어불문학과 대표전화:031-219-2822
  • COPTRIGHT(C)2013 Department of French Language And Literature. All Right Reserved.
  • 담당자에게 메일 보내기[새창열림]